[내가 만난 名문장]한 바구니에 계란을 모두 담지 마라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9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하지현 건국대 의대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하지현 건국대 의대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그 어느 때보다 효율이나 성과를 바라는 직장에서 ‘나다움’을 추구하기란 몹시 어려운 일이겠지요. 그렇다면 이런 중압감에 시달리지 않기 위한 처방전은 없을까요? 있습니다. 그 처방은 바로 하나의 영역에 자신을 100퍼센트 맡기지 않겠다는 태도입니다.

― 강상중, ‘나를 지키며 일하는 법’》
 

매미는 8년을 고치에 머물다 여름 한 달 남짓 울고 사라진다. 사회가 고도화되고, 경쟁이 심해지면서 준비할 것은 많아지고, 자기 일로 한몫을 해내는 시간은 갈수록 짧아지고 있다. 상징적인 측면에서 심리적 매미가 늘어나는 셈이다. 매미도 되지 못할까 불안이 상설화된 세상이 되었는데, 그 불안을 통제하기 위해 하던 일에 더 몰두한다. 내 옆의 사람보다 한발 더 앞서가면 안전해질 것이라 믿기 때문이다. 더욱이 한 번 실패하면 경쟁에서 탈락하고 다시 출발선에 서지 못한다고 여겨 하루하루가 살얼음판이고 중압감이 장난 아니다.

더 몰두해야 한다고 자신을 다그치고 자책하며 모든 감정을 쏟아붓다 보니 그 안에서 불가피하게 경험하는 일상적 실패는 더 아프게 느껴져 치명상으로 인식되기도 한다. 이건 특수한 재능 있는 자리의 사람만을 위한 이야기가 아니다. 현대사회가 개인에게 ‘1인분’이 될 때 필요하다고 요구하는 전문성과 자격은 모두 이런 노력을 필요로 한다. 문제는 앞으로 10년은 도대체 어떻게 흘러갈지 예측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오래 노력해 얻어낸 능력이 어느 날 갑자기 쓸모없는 것이라는 판정을 받을 위험이 상존한다. 그러니 지금 계속 이런 방식으로 나아가도 될지 불안은 더해진다. 현대인의 상설 딜레마다.

나도 언제나 고민해 온 고민이기도 하다. 의과대학, 전공의 수련, 거기다 박사 학위까지 오랜 시간 공부를 했다. 마치 도박을 하듯이 이 길로만 깊이 파들어 갔다. 시간이 지날수록 예민해지고 주변의 동료들이 경쟁자로만 보였다. 반칙을 해서 넘어뜨리고서라도 앞서가 먼저 성공이라는 깃발을 잡아야 끝나는 게임으로만 보였다. 별 해결책이 보이지 않았다. 지나친 욕망을 내려놓는 것, 속도를 줄이는 것 같은 뻔한 이야기 말고는 없을까?

이런 고민에 길을 열어준 문구가 바로 이 문장이다. 지금까지 해 온 하나의 영역에만 내 모든 역량을 100% 투자하지 마라. 시대가 불확실하니 일과 노력의 영역도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듯 여러 개로 나누는 것이 개인을 지키는 길이라는 것이다. 이제는 나의 다중적 측면을 인정하고, 여러 측면에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한다. 그래야 실망도 덜 할 수 있고, 실패에 대한 보상도 다른 영역의 성공을 통해 받을 수 있다. 난관을 뚫고 일점돌파를 하는 전력질주보다 삶의 밸런싱과 포트폴리오를 추구하는 것이 불확실성이 커지는 세상에서 성공을 떠나 일단 끝까지 생존할 가능성을 높여주는 전략이 될 것이라 믿는다.

하지현 건국대 의대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강상중#나를 지키며 일하는 법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