뺏은 ‘빠루’ 든 나경원 “할 수 있는 수단 다해 오늘도 온몸으로 막겠다”

  • 동아닷컴
  • 입력 2019년 4월 26일 10시 42분


코멘트
선거제 개편안과 사법제도 개혁안의 패스트트랙 지정을 놓고 여야의 극한 대치가 26일 새벽까지 이어진 가운데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아침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의안과 문을 파손할때 사용한 빠루를 들고 나오고 있다. 사진=뉴시스

선거제 개편안과 사법제도 개혁안의 패스트트랙 지정을 놓고 여야의 극한 대치가 26일 새벽까지 이어진 가운데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아침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의안과 문을 파손할때 사용한 빠루를 들고 나오고 있다. 사진=뉴시스
자유한국당이 선거제와 개혁법안들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막기 위해 육탄 저지에 나선 가운데,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26일 일명 ‘빠루’(노루발못뽑이)를 들고나와 패스트트랙 지정 반대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26일 오전 8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한 손에 빠루를 들고 모두발언에 나섰다.

나 원내대표의 발언에 앞서 김정재 의원은 나 원내대표가 든 빠루에 대해 “저 빠루는 민주당인지 국회 방호과인지가 7층 의안과 문을 부수기 위해 갖고 온 것을 저희가 뺏은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전날 선거제·개혁법안의 패스트트랙 지정을 두고 한국당 의원들과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의 정개특위·사개특위 위원들 간 극한 대치가 벌어졌다.

정개특위와 사개특위 회의장 앞을 점거한 한국당 의원들이 회의장 문을 막아서면서 양측의 몸싸움이 벌어지며 아수라장이 됐고, 문희상 국회의장은 패스트트랙 법안들을 접수하는 의안과 업무가 마비되자 의안과에 경호권을 발동했다.

경호권 발동으로 출동한 국회 방호과 직원들과 의안과를 점거한 한국당 의원들 간 대치가 벌어지기도 했다.


나 원내대표는 “저희는 어제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한 저항을 온몸으로 했다“며 “그들의 모든 과정 하나하나가 불법이다. 대한민국이 북한이냐. 법안에 찬성하는 사람만 투표할 때까지 계속 의원을 바꿔도 되는 것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의회 쿠데타이고, 의회 폭거다. 저희는 그 폭거에 맞설 수밖에 없다”며 “대한민국의 헌법 가치가 하나하나 무너지고 있다”고 했다.

나 원내대표는 “어제 의회에서 투쟁하는 동안 문재인 정권은 청와대에서 이미선 헌법재판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며 ”이 재판관은 정의당 데스노트에 올라 있었는데 정의당이 하루 아침에 찬성으로 돌아섰다. 선거법과 바꿔먹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고비마다 온갖 야합이 있었다. 우리는 이 모든 배후에는 청와대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 목적은 단순히 선거법 개정이 아니라 그들의 정권을 연정하기 위한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저들은 국회법을 위반했고, 국회 관습법도 위반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의 불법에 대한 저항은 당연히 인정된다. 우리는 불법을 막을 책임이 있다”며 “저희는 오늘도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통해 온몸으로 저항하겠다”며 패스트트랙 지정 반대를 위한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또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빠루와 도끼, 망치를 앞세워 국회의사당을 부수고, 오래 지켜온 관행들을 부수고, 국회법이 정한 절차를 부수고, 마지막으로는 대한민국 헌법을 부수려는 더불어민주당과 2중대, 3중대 세력과의 싸움이었다”며 “이 전쟁은 좌파에 의한 정변이고, 좌파에 의한 반란”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쓰러진 의원들을 아랑곳 하지 않고 다시 빠루를 들고 올까 두렵다”며 “대한민국을 좌경화시킨 다음에 베네수엘라처럼 된 대한민국과 3대 세습의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 연방제로 하나로 합쳐지는 세상을 우리 후손들에게 물려줘야 하는 세상이 두렵기 그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혜란 동아닷컴 기자 lastleas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