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김경수 특검 수용 발언은 결백 주장 차원일뿐”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4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드루킹 파문 확산]“지방선거前 검경 수사 바람직”
조기종결 희망… 사실상 특검 반대, 野 “특검 거부 이유 사라져” 공세

“필요하다면 특검을 포함한 어떤 조사에도 응할 테니 모든 의혹을 남김없이 조사해 달라.” “특검에 대해서는 당의 입장에 따르겠다.”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은 19일 국회 정론관에서 경남도지사 출마 선언 기자회견과 일문일답을 통해 특검이라는 말을 두 차례 언급했다. 이를 두고 당초 민주당원 ‘드루킹’(온라인 닉네임) 김동원 씨(49·구속 기소) 댓글 조작 사건의 특검 도입을 강하게 반대하던 민주당이 야당의 요구를 받아들이는 쪽으로 입장을 선회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즉각 페이스북에 “민주당이 김기식 전 금융감독원장 특검과 드루킹 특검을 반대할 이유가 없어졌다”고 썼다. 또 “김기식 뇌물 사건, 드루킹 여론조작 사건은 특검에 맡기고, 정치권은 국회에서 국정조사와 6·13지방선거에만 집중하자”고 제안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특검 도입에 여전히 부정적인 기류가 우세하다.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지금의 경찰, 검찰은 지난 정권의 경찰, 검찰이 아니다. 정권 말을 전혀 안 듣지 않나. 특검보다 세다”며 “특검까지 가면 진짜 정쟁의 소용돌이로 들어가는 것”이라고 특검을 반대했다. 한국당이 지방선거 변수로 삼기 위해 특검을 주장한다는 것이다.

김 의장은 이어 “우리 입장은 빨리 지방선거 전에 검찰과 경찰의 수사를 받는 것”이라며 “오래 걸리는 수사가 아니다. (드루킹 측 계좌에 민주당 측의) 돈이 입금됐는지 계좌를 체크해 보면 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박범계 수석대변인은 “김 의원의 특검 발언은 결백을 주장하는 의지나 각오의 차원에서 나온 발언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당내에는 특검 도입에 부정적 의견이 더 많은 상황이지만 (특검 수용을) 검토해볼 수는 있을 것”이라고 했다.

한국당은 이미 최교일 의원 대표 발의로 의원 110명이 ‘김경수 특검법’을 발의하고 국회에서 천막 농성을 벌이고 있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도 특검에 찬성했다. 다만 국회선진화법상 원내 1당인 민주당(121석) 동의 없이는 특검법 처리 가능성이 낮다.

현재로선 특검 발의는 야당에 ‘꽃놀이패’ 성격을 지니고 있다. 특검법 발의만으로도 경찰과 검찰은 지금보다 수사 강도를 높일 수밖에 없다. 만에 하나 특검이 도입돼 검경이 찾아내지 못했던 비리를 발견하면 검경의 대국민 신뢰가 추락하기 때문이다.

2016년 말 최순실 게이트 특검 법안이 논의되자 검찰이 특별수사본부까지 꾸려 대대적인 수사에 나섰던 것과 비교하는 인사도 있다. 나아가 특검법이 실제로 국회 문턱을 통과하게 되면 여권 핵심이 연루된 ‘드루킹 특검’의 파장은 이번 지방선거의 최대 변수가 될 수 있다.

장관석 기자 jks@donga.com
#민주당#김경수#특검 수용#민주당원#댓글 여론조작#파문#드루킹#더불어민주당#블로그#경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